티스토리 뷰
1. <아일랜드> 소개 및 출연 배우 소개
tvN 드라마 <아일랜드>는 박배종 연출과, 오보현 극본으로 제작된 드라마이다. 윤인완, 양경일 웹툰 '아일랜드'를 원작으로 만들어졌다. 출연 배우는 반 역에 배우 김남길, 원미호 역에 이다희, 강찬혁이자 요한 역에 배우이자 아스트로 멤버 차은우, 궁탄 역에 배우 성준, 금백주 역에 배우 고두심, 종력 역에 배우 박근형, 장 집사 역에 배우 오광록 외 다수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장르는 호러, 스릴러, 퇴마, 미스터리, 다크 판타지, 액션, 누아르, 고어를 다루고 있다. 파트 1과 파트 2로 나뉘어 12부작으로 제작된 드라마 <아일랜드>는 2022년과 2023년에 방영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이자 tnN에 금토 드라마이기도 하다. 촬영기간은 2021년 7월에서 2022년 5월까지로 알려져 있다.
2. 1화 줄거리 요약
한 신혼 부부가 웨딩 촬영을 위해 사진기사와 함께 제주도의 산속으로 올라가면서 시작된다. 촬영 장소에 돌 하르방 한쌍 앞에서 사진을 찍으려고 준비하던 중에 신부는 돌하르방의 코를 만진다. 갑자기 하르방이 부서지면서 무언가가 신혼부부를 공격하면서 사건의 전개가 펼쳐진다. 괴물로 변한 신혼부부는 사진기사를 공격하는데, 이때 나타난 반(배우 김남길)을 신랑 괴물을 물리치면서 오프닝이 열린다. 외국에서 퇴마사 일을 수행하던 요한이 등장한다. 요한은 악이 세상을 지배하던 때에 세상의 균열과 멸망을 막아줄 유일한 구원자였던 여인을 보호해 달라는 대신부의 부탁으로 제주도로 향한다. 대한민국의 대기업인 대한그룹의 유일한 후계자로 태어난 원미호(배우 이다희)는 대한 호텔을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를 탐내는 고모에 방해로 회사에 피해를 입히는 사건에 휘말리고 만다. 그 일로 인해 잠시 회사를 떠나 있으라고 명하는 아버지 때문에 제주도의 탐라고등학교로 근신을 가게 된다. 공항에 몰린 취재진들을 피해 주차장으로 먼저 피신한 원미호는 수상한 여성을 보고 말은 건다. 그러나 그 여성은 괴물로 변한 신부였다. 모습을 보고 놀라 도망가는 원미호는 반의 도움으로 위기에서 벗어난다. 반이 괴물과 싸우는 모습을 본 원미호는 놀란다. 괴물이 사라지고 반과 원미호는 마주하게 되는데, 반은 원미호를 보고 너무 놀란 표정이었다. 미호는 그 순간에 갑자기 모를 힘에 의해 쓰러지고 만다. 앞으로 머물 곳에 돌아온 미호는 깨어나자마자 반을 찾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무도 본 사람이 없다고 한다. 금백주(배우 고두심)는 세상의 기운이 어젯밤 이상하였다면서 반에게 그 아이가 온 것이냐고 질문한다. 반은 정염귀가 노린 원미호를 걱정한다. 과거에 부모를 잃은 아이들은 종룡(배우 박근형)에게 끌려와 갇힌 채로 주살승(주술로 죽이는 승려)으로 키워지게 된다. 사람이 아닌 것이다. 현재로 돌아와 미호는 제주의 학교에서 선생님으로 지내게 된 원미호의 어릴 적 친구 수진이와 함께 탐라고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퇴근 후 친구 수진을 만나러 가는 길에 자신이 믿었던 비서가 고모와 함께 자신을 속인 것을 알게 되었다. 화가 난 미호는 비서를 두고 홀로 길을 나선다. 어두운 밤길에 전화도 잘 되지 않는 제주도의 산길에서 비서가 다시 앞에 나타난다. 그러나 악귀에게 당한 비서는 미호를 공격하려고 쫓기 시작한다. 도망가던 미호는 비서에게 잡히고 만다. 미호가 괴물에게 죽기 진전에 또다시 나타나 위기에서 미호를 구하기 위해 달려온 반과 마주치며 1화를 끝이 난다. 이들의 전생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아일랜드는 다음화를 안 볼 수가 없게 만든다.
3. 원작과 다른 점
원미호의 친구가 제주도에 탐라 고등학교에 교사라는 추가설정이 있다. 원작에는 설명되지 않았던 반의 어린 시절의 이야기가 나온다. 반의 캐릭터가 원작과 다르다. 원작에서는 정염귀를 잘린 머리로 확인시켜 주지만, 드라마에서는 정염귀가 돌로 바뀌는 설정으로 정염귀의 죽음을 알려준다. 원미호와 반의 첫 만남의 장소가 원작에서는 숲으로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공항주차장으로 바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작을 보신 분들이라면 드라마와 비교하면서 보아도 재미있을 것 같다.